카테고리 없음

메튜웡 Matthew Wong 천재적 화가 매튜 웡의 짧은 삶

헤이모이 2022. 12. 23. 11:50



만일 신이 천부적 재능의 대가로 서른다섯에 목숨을 가져가겠다고 제안한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아마도 매튜 웡(Matthew Wong, 1984~2019년)은 덥석 받아들인 모양이다.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그토록 짧은 기간에 거장들을 떠올리는 작품 수준에 도달할 수 있었을까. 놀랍도록 생기 넘치고 독창적인 그의 작품들을 보면서 누가 과연 불과 6~7년 남짓한 세월 동안 독학으로 그렸다는 사실을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그가 아주 어린 시절부터 심각한 우울증, 뚜렛 증후군과 자폐증에 시달렸다는 사실도 믿기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구도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력과 물감을 다루는 탁월한 재능에 대한 대가로 신은 그에게 사투에 가까울 정도로 힘든 매일, 매 순간을 요구했고, 결국 그는 서른다섯에 자살을 선택했다.

1984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태어난 매튜는 부모님 고국인 홍콩에서 7세부터 15세까지 살았다. 그러나 자폐 등 여러 증세가 심각해지면서 캐나다로 돌아가 치료를 받으며 고등학교를 마친 후, 미국 미시간대에서 문화인류학으로 학사를 취득했다. 2010년에 다시 홍콩에 돌아온 그는 사진 전공으로 석사를 취득하지만, 곧 사진에 대한 흥미를 잃고 그림을 시작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기 또래 젊은 화가들과 교류하고, 매일 도서관에 가서 대가들의 작품 도록을 보고 연구하면서 혼자 그림에 매진했다. 2015년, 지난 2년간 그린 그림들을 모아 홍콩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규모는 작았지만 이 전시가 그에게 화가로서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줬고, 뉴욕에서 전시 활동을 펼치게 되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했다.

그가 미술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3년 뒤인 2018년이다. 뉴욕 개인전에서 엄청난 호평을 얻으면서부터다. 광대하면서 생기가 넘치는 동시에 어딘가 멜랑콜리 감성이 풍기는 그의 그림들은 비평가, 대중, 컬렉터 모두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그러던 터에 지난해 10월 초, 그가 급작스레 세상을 떠나자 자연스레 얼마 안 되는 그의 그림들은 컬렉터의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됐다. 급기야 올해 6월에 열린 뉴욕의 한 경매에서 ‘외관의 영역(The Realm of Appearances, 2018년)’이라는 작품이 낮은 추정가의 30배에 달하는 금액(약 180만달러, 약 20억원)에 낙찰되면서 큰 화제가 됐다. 무엇이 이토록 컬렉터들로 하여금 그의 작품에 열광하도록 만드는 것일까.

일례로 ‘상그릴라(Shangri-La, 2017년)’라는 그림을 보면 2m가 넘는 대작으로 시원하게 떨어지는 하얀 물줄기의 폭포와 나무들이 단순하게 묘사된 인상적인 풍경화다. 구도 측면에서는 마치 아시아 산수화를 연상시키면서도, 보석처럼 반짝이는 아름다운 색채들과 과감한 붓터치는 20세기 초반 모던 아트의 추상적 공간을 떠올리게도 한다. 이 그림의 가장 큰 매력은 우선 우리가 아는 많은 거장들을 연상시킨다는 점이다. 19세기 파리 상징주의 ‘나비파’ 또는 열정적인 고흐를 연상시키는 패턴화된 붓터치, 후기인상주의 대표주자였던 쇠라의 형형색색 밝은 색채 점묘법, 야수파의 파격적인 붓질과 데이비드 호크니의 생기 넘치고 웅장한 협곡 그림에 이르기까지 다채롭다. 그러면서도 독창적이기 그지없다. 수많은 대가들을 떠올리면서도 그 모든 것을 자신만의 시각 언어로 일궈냈다는 사실이 실로 놀랍다.

매튜는 화가면서 독서광이자 시인이기도 했다. ‘상그릴라’라는 작품 제목은 제임스 힐튼의 유명한 1933년 소설, ‘잃어버린 지평선’에 등장하는 상상의 천국 내지 이상향의 도시를 칭한다. 히말라야 어딘가의 실제 지역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소설 속에서 약속의 땅으로 설정된 ‘상그릴라’라는 제목을 통해 그는 영리하게도 그림 장르를 파괴하고 있다. 다시 말해 옛 소설에 등장하는 상상의 이상향 세계를 구현함으로써, 역사화, 상상의 풍경화, 아방가르드 회화의 경계를 넘나든다.


2020년 6월 뉴욕의 한 경매에서 낮은 추정가의 30배에 달하는 금액(약 180만달러, 약 20억원)에 낙찰되면서 큰 화제가 된 ‘외관의 영역(The Realm of Appearances, 2018년)’.
몽상가였던 그는 2016년 인적이 닿지 않는 한적한 시골에 작업실을 옮긴 후, 더욱 자신의 작업에만 몰두하는 은둔자가 돼갔다. 즉흥적이면서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작업 방식은 그를 둘러싼 자연 환경에 대한 깊은 명상으로부터 에너지를 끌어냈기에 가능했던 게 아닐까. 이 그림은 믿기 어려울 정도로 짧은 기간에 대가 반열에 이른 자유로운 붓질을 통해 그가 직관적이고 놀랍도록 새롭고 독창적인 자신만의 시각 언어를 창조했음을 여실히 증명한다. 뉴욕타임스 평론가는 “처음 듣고 잊을 수 없는 노래가 되는 곡처럼 강한 본능적 경험에 가까웠다”고 평하기도 했다. ‘상그릴라’에 나타나는 색과 형태의 성공적인 시너지 효과는 비극적으로 짧은 생애 동안 그가 끊임없이 개발하고자 노력했던 형태와 감성의 완벽한 시각적 결합에 대한 증표다.

또 다른 예로 ‘귀가(Homecoming, 2017년)’를 보라.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삶을 담은 자화상 같은 풍경화로 시골에서 보낸 은둔자 같은 그의 삶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숲으로 둘러싸인 호숫가 작은 집과 열린 문 앞에 서 있는 하나의 실루엣이 보인다. 이 사람이 집으로 들어가는 것인지, 돌아 올 누군가를 기다리는 것인지 명확히 알 수 없기에 더욱 미묘하게 낭만적인 감성을 자아낸다. 그의 전작들을 보면, 구불구불한 길이 작가가 선호하는 시각적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로 그림 밑바닥에서 시작해 자연을 향한 길을 만들어내는데, 이 그림에서도 좁고 굽은 길은 의심의 여지없이 시각적 초점으로 작용하며 관객을 꿈과 같은 풍경 속으로 인도한다.

놀라운 점은 이 그림을 오직 자신의 직관에 의존해 완성했다는 사실이다. 그는 작품을 그리기 전에 구도나 색상 등을 미리 설정하기 위한 스케치를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언제나 충돌하고 있는 복잡한 자신의 내면 세계를 그림이라는 매체를 통해 탐험할 뿐.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작품 역시 다른 그림들과 마찬가지로 두꺼운 층으로 그려져 있지만, 그림의 뒤쪽 모서리를 검사하지 않고서는 얼마나 여러 겹의 물감이 사용됐는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만큼 물감을 다루는 능력이 탁월했음을 보여준다.

그림은 자폐증과 우울증으로 인해 고통스러운 매일의 경험과 그가 화해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유일한 통로였다. 서른다섯 젊은 나이에 떠나면서 그는 그 누구도 보여준 적 없는 생기발랄하면서도 우울하고, 시각적 순수함으로 가득 찬 아름다운 노래 같은 그림들을 세상에 선물로 남겼다.

작가의 보석 같은 작품들은 타고르의 시 ‘길 잃은 새’의 한 구절을 떠올리게 한다.

“세상은 자신의 아픔과 함께 나의 영혼에 키스했다, 그 보답을 노래에 담기를 청하면서.”


[정윤아 크리스티 스페셜리스트]



요절화가 매튜 웡(Matthew Wong) 1984~2019 캐나다, 홍콩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유명한 화가들의 공통점은 생각보다 장수의 비결이 있는가 하면 그와는 반대로 단명을 한 경우도 왕왕 보게 됩니다. 즉, 그 화가의 말년에 완전한 성장한 작품으로 보이든지, 아니면 일찍 요절해서 그 가능성을 보이기 때문인가 봅니다.


이번주에는 요절화가 매튜 웡을 소개할까 합니다.
매튜는 화가이면서 독서광이자 시인이기도 했습니다. 미국 미시간대에서 문화인류학으로 학사를 취득했으며 공부를 하다가 불현듯 도서관에서 많은화가의 저서를 접하며 불꽃 같은 화가의 길을 걷게 됩니다.

1984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태어난 매튜는 부모님 고국인 홍콩에서 7세부터 15세까지 살았으며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폐증으로 시달리게 됩니다. 하지만 자살로 죽음에 이르기 전까지 그림에 매진하게 되며 2015년, 지난 2년간 그린 그림을 모아 홍콩에서 작은 개인전을 갖게 됩니다. 규모는 작았지만 그에게 화가로서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줬고, 뉴욕에서 전시 활동을 펼치게 되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그로부터 3년 뒤인 2018년, 뉴욕 개인전에서 엄청난 호평을 얻게 됩니다. 광대하면서 생기가 넘치는 동시에 어딘가 멜랑콜리 감성이 풍기는 그의 그림들은 비평가, 대중, 컬렉터 모두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 ‘샹그릴라(Shangri-La, 2017년 작품)’. 2m가 넘는 작품으로 2020년 10월 7일 크리스티 뉴욕 경매에 50만 달러(약 5억8000만원) 시작가로 출품됐으며 그외 많은 작품이 낙찰되기도 했습니다.

몽상가였던 그는 2016년 인적이 닿지 않는 한적한 시골에 작업실을 옮긴 후, 더욱 자신의 작업에만 몰두하는 은둔자가 돼갔으며 즉흥적이면서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작업 방식은 그를 둘러싼 자연환경에 대한 깊은 명상으로부터 에너지를 끌어냈으며 이 그림은 믿기 어려울 정도로 짧은 기간에 대가 반열에 이른 자유로운 붓질을 통해 그가 직관적이고 놀랍도록 새롭고 독창적인 자신만의 시각 언어를 창조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Wong의 창의적인 작업은 2009년 사진 실험으로 시작하여 홍콩 시립대학교에서 사진을 전공하는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사진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에 만족하지 못한 Wong은 2014년에 Neoteric Magazine 과의 인터뷰 에서 "학위를 마칠 무렵 저는 직업 세계에서 저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실질적인 기술이나 전망을 얻지 못했다고 느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1] [12] 2012년에 그는 드로잉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8] 그는 2014년부터 풍경화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8] [9] [12] [13]

2016년에 그는 캐나다로 돌아와 에드먼턴에 정착했습니다. [8] [12] Wong은 자신의 그림을 Facebook 에 게시했습니다 . 이를 통해 그는 White Columns Gallery 의 큐레이터이자 관장인 매튜 힉스( Matthew Higgs)를 만났다. Wong은 계속해서 뉴욕과 홍콩의 갤러리에서 전시를 할 것입니다 . 큐레이터 Jerry Saltz 는 Karma Gallery에서 열린 Wong의 2018년 개인전을 "내가 한동안 본 가장 인상적인 뉴욕 개인전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12]

공개 시장에서의 희소성으로 인해 Wong의 작품은 경매 시장에서 관심을 끌었습니다. 2020년, 단순히 Untitled 라고 불리는 종이에 작은 수채화 가 여러 입찰을 유치한 후 원래 예상 가격의 4배에 판매되었습니다. [14] [15] 경매에서 구할 수 있는 그의 첫 번째 대형 그림인 The Realm of Appearances 는 2020년 7월 원래 추정치의 20배인 182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16] [17] 2020년 12월 황혼의 강 이라는 그림 이 원래 추정치의 4배인 486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18]

그의 에드먼턴 스튜디오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19]


빛과 그림자 속의 매튜 웡의 삶
독학으로 배운 예술가가 어떻게 그의 세대에서 가장 유명한 화가 중 한 명이 되었습니까?

라피 카차두리안

2022년 5월 9일

팬데믹 직전인 ​​35세의 나이에 자살한 재능 있는 캐나다 화가 매튜 웡은 노스 서스캐처원 강 동쪽에 있는 에드먼턴의 한 스튜디오에서 일했습니다. 동네는 산업적이지만 예술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그것은 산업적인 방식으로 산업적입니다. Wong의 작업 공간이 있는 작은 건물은 덤불이 거의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으며 문보다 하역장이 더 많으며 18륜차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앞에 서 있습니다. 시설의 한 부분은 산업용 윤활유 제조업체와 식품 가공 회사에 사용됩니다.

금속 문과 알람으로 보호되는 Wong의 스튜디오는 2층 모퉁이 사무실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수년 동안 그는 다른 세입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채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화가 치밀어 쏟아져 나오는 놀라운 서정, 우울, 변덕, 지성,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하게는 성실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그는 어지러울 정도로 다양한 예술적 참고 자료를 가지고 놀았지만 캔버스의 유화가 친근하고 참신한 표현 형식을 산출할 수 있다는 초기 모더니스트의 확신을 공유했습니다.

Wong의 생애 동안 그의 작품은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가 대부분 독학으로 공부했고 붓을 손에 들고 7년 이상을 보내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일입니다. 비평가 Jerry Saltz는 2018년에 "내가 한동안 본 가장 인상적인 뉴욕 단독 데뷔작 중 하나"라고 썼습니다. Wong이 목숨을 끊은 후 Times 는 그를 "그 세대에서 가장 재능 있는 화가 중 한 명"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박물관은 현재 온타리오 아트 갤러리(Art Gallery of Ontario)에서 그의 작품을 주요 전시회로 모으기 시작했으며 올해 달라스 미술관(Dallas Museum of Art)에서 회고전을 엽니다. wong의 그림은 moma 와 Met 에 인수되었습니다 .

이러한 제도적 인정은 좀 더 까다로운 종류의 관심을 동반했습니다. 우울증, 뚜렛 증후군, 자폐증 진단을 받은 웡은 대부분의 관계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진행했고, 가장 가까운 지인들조차 그를 알기 어렵게 여겼다. 그의 죽음 이후 3년 동안 미술 시장은 그의 작품에 열광했고 가격은 수백만 달러로 치솟았으며 광적인 경매는 그의 이야기를 훌륭하지만 고문받는 외부인의 캐리커처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반 고흐.

나는 Wong의 어머니인 Monita와 함께 Wong의 스튜디오에 도착했습니다. 키가 크고 아주 가늘고 우아하며 머리카락을 단단히 뒤로 넘겼습니다. 그녀의 아들이 죽은 후, 그녀는 그의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했고 여전히 슬퍼하며 거의 인터뷰를 하지 않았습니다. Monita는 Matthew의 비즈니스 관리자이자 친구이자 편재하는 동반자였으며 여전히 현재 시제로 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내 아들은 나의 절반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가 거기에 가는 날마다 그를 스튜디오로 데려다 주었고, 그녀가 확고하게 통제하는 매튜 웡 재단이 입주할 에드먼튼의 건물에서 물건 대 물건으로 재구성하기를 바라며 공간 임대료를 계속 지불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계단을 올라 2층으로 올라갔고, Monita가 알람을 끄는 동안 나는 스튜디오 문에서 기다렸다. 소중한 추억이 담긴 금고가 열리는 기분이었다. Matthew에게 스튜디오는 안식처였습니다. 이사 온 후 그는 인디애나의 화가인 친구 Peter Shear에게 운전할 줄 알면 하루에 16시간을 그곳에서 보내겠다고 문자를 보냈습니다. 그는 “굉장한 공간이다. "예술가는 없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사무실 건물입니다." 그는 베네치안 블라인드를 통해 찍은 외부의 광활한 공터 사진을 보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 지역은 거의 죽었습니다." 그가 만족스럽게 말했습니다.



Monita와 나는 약간의 캔버스가 쌓여있는 대기실에 들어갔고 그녀는 잠시 멈췄습니다. 그녀는 안에서 잠시만 참을 수 있다고 나에게 경고했었다. Wong의 그림(대부분 상상의 풍경)은 밝고 활기차고 변덕스러운 장소로 가는 문입니다. 초현실적이지는 않지만 그것들은 공상의 산물입니다. 기억, 떠돌이 아이디어 또는 그가 강박적으로 작업한 페인트 자체에서 영감을 받은 시적인 조합입니다. 한밤중의 숲은 빛이 없어도 회화적인 마법으로 빛납니다. 우윳빛 툰드라가 수평선 너머로 뻗어 있어 부드럽고 부유하며 불길해 보입니다. 취약하고 잠정적이며 잃어버린 스펙트럼 빙산은 유리 같은 바다에서 표류합니다.

Wong은 자신의 정서적 좌표에 맞추기 위해 관점 공간을 구부렸고 개별 범주가 꿈의 변증법으로 용해되도록 허용했습니다. 내부에 있는 것이 외부에 있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나무는 잎의 모양을 취합니다. 숲은 민속 자수의 모습을 취합니다. 그러나 재현적 요소를 무시하고 순수한 추상으로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것도 가능하다. 그는 매혹적인 패턴 작업 옆에 두꺼운 임파스토를 칠하거나 페인트가 전혀 없는 부분까지 다양한 제스처로 긴급하게 페인트를 칠했는데, 이는 불안정한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Wong 프로세스의 물리적 특성은 우리 주변에서 분명했습니다. 그는 종종 종이 타월 팔레트에서 안료를 퍼내거나 튜브에서 직접 적용하여 캔버스를 벽에 기대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드롭 천은 사용한 색상의 폭발로 얼룩졌고 공급품으로 덮여있었습니다. 반쯤 찌그러진 유성 페인트 튜브, 판지 상자, 브러시로 채워진 5 갤런 홈 디포 양동이.

모니타는 자신의 공간을 걸어다니면서 아무것도 만지지 말라고 부탁하는 것 외에는 거의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페인트가 흩뿌려진 운동화 한 켤레 주위를 조심스럽게 걸었고 Wong이 초기에 오일을 만들었던 중국 남부에서 선적된 큰 조각을 지나쳤습니다. 이젤에는 두 인물의 흑백 그림이 걸려 있었습니다.



Mitski가 자신의 인디 팝 경로를 개척하는 방법


몇 분 후 우리는 서둘러 밖으로 나갔다. 시간이 멈춘 스튜디오는 단절된 삶을 이야기했다. 적절한 기념관이었습니다. 그의 경력 초기에 Wong은 "인간 활동의 잔류물과 흔적"에 대한 관심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공허한 표면에 매료된 그는 "방금 있었던 것의 신비한 유령을 다양한 상태에서" 불러일으키기를 희망했습니다.

Wong의 많은 그림은 표류하는 고독한 인물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들은 자연에 압도당합니다. 해질녘에 자동차를 타거나 끝이 되는 페인트 리본을 가로지릅니다. 때때로 그것들은 잘 보이지 않거나, 빈 의자나 남겨진 물건의 형태로만 존재한다. 그들의 발자국은 그들이 어디로 가는지 알려줍니다.

Wong은 뿌리가 뽑혔다는 느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인생의 대부분을 대륙 사이를 오가며 보냈고, 그가 태어나기도 전에 그의 가족은 난민과 씨름했습니다. Monita가 어린 소녀였을 때 문화 혁명 직전에 그녀의 가족은 홍콩으로 중국 본토를 떠났고 이전에 부자였던 그녀의 아버지는 대리석 산업에서 일자리를 찾았습니다. 그는 Monita를 토론토의 기숙 학교에 보낼만큼 충분히 반등했습니다. 성인이 되어 홍콩으로 돌아온 Monita는 Matthew의 아버지인 Raymond와 결혼하여 함께 직물 유통 회사를 운영했습니다. 1983년 그녀는 임신했다. 지역 의료 시스템을 믿지 못한 그녀는 매튜를 낳기 위해 토론토로 날아간 다음 아들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매우 간단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Wong은 계속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도시 환경에서 거리 표지판과 기하학적 배열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프로그램이 예술가가 아닌 "창의적인 미디어" 전문가를 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등록했습니다. 고문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그는 마치 전시회에 가는 것처럼 자신의 작업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Monita의 어머니가 중국 본토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구한 기념품을 기록했습니다. (“완전히 대피하기 직전의 외할머니의 층층 아파트의 집 표면.”) 그는 땅이 빛이 없는 덩어리인 밤하늘을 촬영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공허의 지각에 대한 주장이 있습니다.”)

Wong은 외롭고 연약한 인물에 대한 안목이 있었고 평범한 것을 고양시킨 사진작가 William Eggleston을 사랑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브라케팅과 같은 형식적인 기술과 3등분 법칙과 같은 구성 지침을 경멸했습니다. 그런 까다로움이 사진을 생기 없고 뻣뻣 하게 만든다고 그는 생각했다. 결국 그는 뷰파인더를 보지도 않고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그는 그 과정이 그를 어떻게 느끼게 하는지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이며, 항상 의문이 드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2012년 그를 인터뷰한 시인 Dena Rash Guzman에게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 질문은 잠시 동안 사라집니다.”

아마도 필연적으로 Wong은 사진에 대해 깊은 회의론을 갖게 되었고 사진을 "놀라울 정도로 부자연스러운 예술 형식"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이 '즉시 파악'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염려한 그는 느슨하고 시적인 이상을 추구했습니다. 2011년 가을 학생 전시회를 위해 그는 종이와 유리 사이에 나뭇가지를 눌렀다. 그는 또한 자신이 덧칠한 사진의 디지털 조작 이미지를 포함하여 소용돌이치는 추상화를 만들었습니다. Wong은 자신의 작업이 "사진과 유사한 호를 가진 기술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고문을 안심시켰습니다. 그는 쇼의 제목을 "피델리티"라고 지었습니다.

전시회가 끝난 후 Wong은 이탈리아로 날아가 베니스 비엔날레 홍콩관의 도슨트로 활동했습니다. 근무 외 시간에 그는 Julian Schnabel 회고전과 Christopher Wool의 대형 Rorschach-blot 스타일 그림을 만났습니다. 이 작품들이 그의 생각에 "급격한 변화"를 일으켰다고 그는 나중에 언급했습니다. 그는 강박 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잉크, 아크릴, Wite-Out 및 스프레이 페인트로 여러 추상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고문에게 이러한 "수수께끼 같은 반성"이 "물질과 우연의 충돌에서" 발생했다고 말했습니다.

여름까지 Wong은 목탄으로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불안을 풀어주는 것처럼 거친 몸짓으로 칠하거나 차분한 회색 들판에서 그렸습니다. 그는 또한 Wool의 Rorschach 그림과 중국 전통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나중에 그가 썼듯이, "나는 잉크 한 병과 함께 싸구려 스케치 패드를 샀고, 페이지에 무작위로 잉크를 붓고 부수면서 매일 욕실을 어지럽혔습니다. .” 수채화도 그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관심의 대부분은 "사전 기술 없이 최후의 수단"으로 종이에 표시하는 데 집중되었습니다. 그해 12월, 그는 바거에게 duende 가 자신의 시를 건드린 적이 없다고 생각했지만 "내 그림에서 한두 번 와닿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오후, 저는 Beverly Hills의 Santa Monica Boulevard에 있는 Joss Cuisine에서 점심 식사를 위해 Monita를 만났습니다. 매년 겨울, 그녀와 그녀의 남편은 서부 캐나다의 추위와 어둠을 피합니다. 종종 그들은 친구가 있고 캘리포니아의 태양 아래에서 골프를 칠 수 있는 로스앤젤레스로 갑니다. 이 여행은 또한 에드먼턴에서 그들에게 걸려 있는 상실로부터의 휴식을 제공합니다.

내가 도착했을 때 Monita는 보도 테이블에 앉아 전화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매튜 웡 재단을 수용할 건물에 대한 계획이 진행 중이었고 그녀는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를 지은 엔지니어링 회사와 협상 중이었습니다. 혹독한 날씨를 견딜 수 있는 Wong의 작업을 위한 저장소를 만들려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금고와 같을 것"이라고 그녀는 말했다.

재단을 시작하기 위해 Monita는 아들의 작업에 대한 전체 카탈로그를 작성해야 했으며 이는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한때 Wong은 하루에 여러 장의 그림을 그렸고 그중 일부는 기록했지만 나중에 파괴했습니다. 그의 예술은 또한 2차 시장으로 돌진하면서 추적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Wong의 초기 지지자 중 일부는 구입한 작품을 팔았고 Monita는 화가 났습니다. 판매자 중 일부가 돈이 필요한 예술가라는 것이 분명해졌을 때 그녀는 약간 누그러졌습니다. 가짜와 기회주의자도 등장했습니다. 한 화가는 Wong이 자신에게 보낸 칭찬 쪽지를 보여주며 "나에 대한 그의 인용문을 포함하겠다고 약속하면 내 경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동산을 관리하면서 Monita는 자신을 작고 신뢰할 수 있는 서클로 둘러쌌습니다. 테이블에서 우리는 1960년대에 영화를 공부하기 위해 캘리포니아로 온 후 집으로 돌아와 영화를 각본하고 감독한 홍콩에서 온 매력적인 이민자인 오랜 가족 친구인 Cecile Tang과 합류했습니다. 칸으로 가는 길을 찾았습니다. 수년 동안 그녀는 Joss Cuisine을 운영해 왔습니다.

원형 램프 옆의 Matthew Wong
Wong은 친구에게 "그림을 그리는 것이 고통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끊임없는 속도로 예술을 만들었습니다. 사진 © 매튜 웡 재단
Cecile은 Matthew를 알고있었습니다. “그가 자신의 표현 매체가 무엇인지 처음 탐구했을 때, 그것은 너무나 감동적이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는 사진이나 연필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붓을 들었을 때 그는 거의 어린아이 같았습니다." (Wong은 Guzman에게 "나는 전혀 그릴 수 없습니다. 사과나 얼굴을 그리라고 하면 결과는 재앙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Wong은 그림에 전념하면서 유화 작업을 하고 싶었지만 홍콩의 스튜디오 공간은 터무니없이 비쌌습니다. 그러던 중 Monita는 중국 본토의 물 건너편 도시인 Zhongshan에 사는 Cecile의 형제가 Cuiheng Village라는 문화 단지의 스튜디오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집세는 협상이 가능했고 심지어 무료였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원하십니까?" 모니타가 매튜에게 물었다. “정리할 수 있어요.” 그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그와 그의 여자 친구는 멀어졌고 그는 Monita에게 예술에 집중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관계를 포기하기에는 너무 내향적입니다.”라고 그는 친구에게 고백했습니다. 그래도 이별은 그를 찢었다. 그는 그녀가 그의 유일한 사랑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이어 "희망이 있다"고 덧붙였다. "나는 성공할 것이고, 우리는 함께할 권리를 얻게 될 것이다." Wong은 나중에 그가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게 아니면 자살이었습니다.”

Wongs는 Zhongshan의 골프 코스 근처에 콘도가 있었고 그곳으로 이전했습니다. "그들은 Matthew를 매우 염려했습니다." Cecile이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찾도록 돕기 위해 항상 그들의 마음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사라진 후에 그는 어떻게 자신을 부양할까요?”

스튜디오에서 처음 몇 주 동안 Monita는 때때로 그녀의 아들이 붓을 휘두르는 고릴라 같다고 농담했습니다. 그러나 마태는 의도적인 목표를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베니스에서 깨달음을 얻은 후, 그는 예술에 대해 탐욕스럽게 읽기 시작했고 중산에서도 그것을 계속했습니다. Wong은 나중에 공원 벤치 근처에 사는 Monita의 어머니를 방문했을 때 "종종 도서관에서 그림책을 빌려 그 중 하나에 몰두하고 집착했습니다. "라고 회상했습니다
Wong은 역사와 지리, 중국과 서양에 걸쳐 예술을 흡수했습니다. 초기에 그는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화가 빌 젠슨(Bill Jensen)의 작품에 매료되었습니다. "그것은 대화 밖의 어떤 곳, 더 깊고 형언할 수 없는 곳에서 나옵니다."라고 그는 Peter Shear에게 말했습니다. Jensen은 때때로 임의의 표시로 프로세스를 시작했으며 페인트 자체가 그를 순서대로 안내하도록 허용했습니다. Zhongshan에서 Wong은 유사한 접근 방식을 시도했습니다. 일종의 환각과 같은 것입니다.”

Wong은 특별한 이미지를 염두에 두지 않고 페인트를 구입했으며 값싼 붓을 사용했습니다. “한 번 사용한 후에는 버리십시오.”라고 그는 회상했습니다. "또는 오히려 한 번 사용하면 무너집니다." 그의 작품은 캔버스에 근접한 강렬한 움직임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그는 기술적 기교가 없었지만 좋은 본능을 가졌습니다. 그는 "그림으로 일상을 사는 것"에 대한 그의 헌신을 반영하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매일 밤 '그림 그리기' 열풍을 일으킨 그는 모니타와 함께 저녁을 먹고 영화를 봤다. 그런 다음 그는 일반적으로 시, 소설, 에세이를 읽거나 온라인에서 만난 예술가와 문자를 보내거나 종이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는 예술을 생각하며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도장을 생각하는 그런 상태에서 잠을 잘 수 없습니다.”) 그는 같은 상태로 일어났습니다

Wong은 몇 달 동안 이런 방식으로 작업한 후 Shear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외부에서 보는 거의 모든 것을 회화적 효과로 등록합니다. 이제는 정말 무섭습니다. 나는 그것을 내면화했기 때문에 그것은 나에게 다소 정상적이며 공황을 유발하지 않지만 낯선 사람이 이 신발을 블록처럼 걷는다면 그들이 세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두려워할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는 “어디서나 얼굴이 튀어나온다. . . 램프, 눈, 입, 벽의 녹청에 의해 선택적으로 켜지는 밤 거리의 가지 그림자. 나는 환각이 그것에 대한 단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 . 단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파레이돌리아.” 시어가 제안했다.

그림을 그리는 동안 Wong은 풍경이나 형상의 희미한 빛, 즉 안료의 신기루가 나타나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는 그 결과가 Coltrane의 "Meditations"와 비슷하기를 바랐습니다. 그는 Shear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캔버스가 빠르게 쌓였습니다. 말뚝이 그의 공간을 압도하자 그는 감독의 작업실로 그림을 옮기거나 다른 사람의 공간에서 작업하기 위해 옮겼다. 2015년에 그는 "홍콩과 중산을 합치면 천 개가 넘는 내 작품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그림이 강박이 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나만큼 일하는데 뭔가 문제가 있나?" 그는 시어에게 물었다. “가끔 죄책감이 들 때가 있어요. 하지만 멈출 수 없어요.”

매일 아침 Wong은 부모님이 주무시는 동안 침대에서 일어나 가족의 테라스에서 중국 종이에 빠르게 수묵화를 그렸습니다.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밖에서 그림을 그릴 수 없을 때 그는 "움직이지 않고 거세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머니가 그를 스튜디오로 데려가기 전에 끝내면, 그는 자신의 기대를 관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어느 날 아침 그는 Shear에게 "나는 의무실로 가는 차를 기다리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아무데나 들을 수 있는 모든 곳으로 빈 총알과 같은 Facebook 메시지를 발사합니다.

괴테는 "재능은 고독 속에서 자란다"고 썼지만 좋은 예술은 종종 인간 관계에서 꽃을 피웁니다. Robert Rauschenberg가 Jasper Johns와 그랬던 것처럼 Basquiat는 Warhol과 창의적인 공생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반 고흐는 그의 형 테오가 그의 그림에 "나만큼 그들의 창작자"라고 믿었습니다.
Wong은 Cuiheng Village에서 고독한 존재였지만 외톨이는 아니었습니다. 홍콩 여행에서 그는 한두 명의 친구를 만나 그림을 그리고, 영화를 보고, 마리화나를 피우고, 진지한 토론을 벌였습니다. 그림이 존 본햄의 드럼 연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매튜가 좋은 농담을 했을 때, 그것은 영리했고 당신이 그와 함께 어떤 정신적 공간으로 이동하도록 요구했습니다."라고 그의 친구 중 한 명이 회상했습니다. "그는 말처럼 웃을 것이고 그것은 정말 재미있을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Wong은 훨씬 더 큰 커뮤니티에 얽히게 되었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이 활기차고 광범위한 예술적 대화를 주최하던 시기에 그림을 발견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의 화가 마크 더처(Mark Dutcher)는 “전 세계의 예술가들이 '브랜딩'이나 추악한 경쟁 없이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되는 영광스러운 순간이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Dutcher는 자신의 프로세스를 수백 명의 추종자에게 공개했습니다. 그는 “진심이었고 특별했다.

Wong은 매체에 이상적으로 적합했습니다. 키패드 뒤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그는 연약하고 독단적이며 재치가 있었고 무엇이든 말할 수 있었습니다. 세련되고 속물근성으로 알려진 환경에서 그는 필터가 없었습니다. 중국에서 Wong은 최적의 페인트 브랜드가 무엇인지 또는 아크릴과 오일을 혼합할 수 있는지와 같은 질문에 대한 지침을 구했습니다.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는 친구들에게 함께 미술계의 성채를 습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화가인 스펜서 카모나는 내게 말했다. 또 다른 작가는 “그는 강렬하고 야생적인 호기심의 깊이를 가졌다”고 회상했다. Wong은 Freud와 Rilke, 그리고 Lisa Halliday의 "비대칭"과 같은 현대 소설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영화에 대한 의견이 완전히 형성되었습니다. '좋을 만큼'은 "지속적으로 감성을 누그러뜨리는 완벽한 로맨틱 코미디"였다. "Inherent Vice"는 "때때로 훌륭하지만 상당히 흩어져 있습니다. 그게 요점이라고 생각합니다."

Shear와 함께 Wong은 주로 회화 생활에 대해 문자를 보냈습니다. 거의 매일 그는 "Whodashear" 또는 "Shear Volume" 또는 "Overnight Sheardom"이라는 장난스러운 순열로 그에게 핑을 보냈습니다. 한 번은 Wong이 "규모 이동의 전단 드라마"로 시작했습니다.

"뭐야 미안해??" 쉬어가 대답했다.

Wong은 "단지 한 문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두 사람은 마치 서로의 작업실을 드나드는 듯한 연기를 펼쳤다. Wong은 Shear의 예술에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습니다. "때때로 나는 길을 따라 한동안 그림을 그리다가 특정 지점에서 내가 회화적 탐구의 Shearesque 모드로 내려갔다는 것을 깨닫습니다."라고 그는 한때 그에게 말했습니다. 그는 칭찬에는 빨랐고 비판에는 섬세했다. Shear가 관리인으로 일하고 있다고 언급하자 Wong은 “예술가라면 좋은 직업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에게는 그러한 의무가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페이스북 외부에서 내가 연락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거의 우리 엄마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모든 그림이 어떻게 그려지는지 궁금하다면… . . 글쎄요, 아무것도 없고 대답할 사람도 없는 삶을 상상해보세요.

Zhongshan 스튜디오에서 단 일주일 만에 Wong은 백금이 된 래퍼의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작업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Nicolette Wong에게 자신의 그림이 "순수하고 진정한 의지의 행위"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천재인지 큰 소리로 궁금해했습니다. “제 예술 인생의 시작을 느슨하게 기반으로 할 영화의 제목을 이미 결정했습니다. 칸에서 황금종려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할 영화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영화 제목은 '마스터'입니다. ”

그러나 허세와 함께 Wong은  의심을 품었습니다. "주위의 물건을 보고 불안에 사로잡힌 적이 있습니까?" 그는 한때 Shear에게 물었습니다. "지금 그런 기분이야." Cuiheng Village에서의 첫 개인전 한 달 전에 Wong은 쇼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날짜가 다가올수록 그는 더 비관적이 되었습니다. "모르겠어요." 그가 Shear에게 말했습니다. "현재 전체 시나리오는 존나 암울해 보인다."

Wong은 자신의 작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추상화가 훌륭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또한 그것이 수많은 다른 예술가들의 추상화와 특별히 구별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온라인에서 받은 칭찬을 “위로가 되는 신기루”라고 여겼다. 절망적으로 뉴욕에서 멀리 떨어진 훈련받지 않은 화가에게 페이스북은 필수적이었지만 그는 그것이 "막다른 골목에서의 사랑 축제"인 평범함으로의 초대이기도 하다고 두려워했습니다.
불안정과 자신감이 교차하는 흐름은 Wong의 창의적인 삶에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Zhongshan에서 전시회가 끝난 후 그는 Shear를 핑했습니다. "오늘날 글로벌 아트 씬에서 30대 상승세의 다양한 파벌에 한 홉이 어떻게 합류합니까?" 그는 물었다. “모두 함께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아무도 더 이상 혼자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 남부에서 Wong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혼자였습니다. 그는 Shear에게 그림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꾸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추상표현주의의 문제는 그것이 좋은지 나쁜지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형상을 가지고 놀기 위해 상징적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그는 오래된 작품을 다시 작업했습니다. 하나에서 그는 두 사람의 윤곽을 긁었습니다. "기교로 실행된 추악함은 잘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라고 그는 Shear에게 말했습니다. "Late Picasso는

Shear에게 말했습니다. "Late Picasso는 항상 그것을 위해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Wong의 그림은 더 낯설고 조잡해졌습니다. 엉뚱한 형태, 즉 길쭉한 꼬임과 납작하게 휘어진 곡선이 있는 반유기적 형태는 있을 것 같지 않은 일치를 가정했습니다. 그것들은 그의 아침 수묵 연습에서 처음 등장했고, 그것은 그 자체로 결과적인 작품으로 성숙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그들은 뉴욕에서 쇼의 주제가 되었다.)

Wong은 그의 초기 작업에 전념했던 일부 추종자들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팬은 남아있었습니다. 그가 페이스북에 이 새로운 방식으로 그림을 올렸을 때, 그는 여러 뛰어난 예술가들을 대표하는 갤러리인 Cheim & Read의 John Cheim으로부터 칭찬의 반응을 받았습니다. 메멘토(Memento)라는 그림에는 금이 간 흙을 닮은 노란색 배경에 어둡고 뒤틀린 덩어리가 서 있었다. 중앙 형태에는 불안과 분노가 있었고 일부 특징은 읽을 수 있었습니다. 거친 머리카락으로 부분적으로 가려진 얼굴, 감옥 같은 그물망, 그
않은 다른 특징이 있었습니다. 반드시 박물관 작품은 아니었지만 좋았고 Facebook의 사람들이 그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작업을 더 발전시키는 방법을 궁금해했습니다. "좋은 작품을 그리는 것은 어떤 것도 완화시키지 못합니다."라고 그는 Shear에게 썼습니다. “첫 번째 생각: 'Ken I doo eet agen?' ”

Shear는 "Hehe 저도 힘들어요."라고 썼습니다.

Wong은 "모두가 최고의 작품을 울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건 사실 세상에서 가장 기분 나쁜 일이에요. 나는 신을 믿지 않지만 에테르의 징조는 믿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냉정합니다. '이제 당신이 블루칩 아티스트라고 상상해 보세요. 이 느낌은 당신이 붓을 집어들 때마다 수천 배로 확대되고 강화됩니다.' ”

Wong은 공개적으로 배우고 엄청난 속도로 이미지를 만들고 게시했습니다. LA의 화가인 Dutcher는 "그가 매일 자신의 작품에서 계속 도약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Wong은 때때로 완성되기 전에 작품을 게시했고 품질이 다양했습니다. 유명한 예술가가 속도를 늦추자고 제안했을 때 그는 짜증이 났습니다. 브루클린의 화가들이 자신을 조롱할까 봐 겁에 질린 그는 자신이 재작업한 그림의 이미지를 강박적으로 삭제하면서 Shear에게 "나는 지금 바람에 상당히 노출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척추 아래로 이상한 떨림이 있을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15년 10월 Monita는 Wong이 홍콩의 정부가 운영하는 아트 센터에서 3일간의 쇼를 확보하도록 도왔습니다. 그는 40개의 조각으로 공간을 채웠고 이번에는 더 많은 친구들과 함께했습니다. 한 사람은 그에게 애프터 파티를 열었습니다. Wong의 첫 번째 정품 전시회였습니다. 장소는 눈에 띄지 않았지만 그는 자신의 그림을 팔아 더 많은 예술을 할 수 있는 약간의 돈을 제공했습니다.

그 후 Monita는 Matthew가 또 다른 깊은 우울증에 빠졌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완전히 명확하지 않습니다. 친구에 따르면 이 무렵 전 여자친구가 약혼한 사실을 알게 됐다. 이에 대한 응답으로 그는 밤새도록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는 다른 아티스트에게 Monita가 그를 꾸짖었다고 고백한 적이 있습니다. “넌 여자친구를 사귈 수 없을 거야. 아무도 당신을 기쁘게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왕자입니다.” 모니타는 그녀가 실용적인 태도를 유지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그에게 그가 어려움을 겪을 때 결코 아이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그가 여자를 찾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